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재래시장에 싸게 산 깻잎으로 일주일치 깻잎반찬 만들기

집에서 밥먹기

by 여행가는 고양이 2024. 10. 11. 18:41

본문

728x90
반응형

마성의 재료 깻잎 


안녕하세요! 주섬입니다. 사실 마성의 재료라고 하긴 좀 그렇고 그냥 세일하길래 샀는데 깻잎이 너무 많아서 생각난김에 깻잎반찬 레시피를 찾아보게 됐습니다. 과연 깻잎으로 반찬을 몇 개나 만들 수 있는지 한번 보겠습니다. 

 

반찬으로 하기 편함


깻잎으로 만들 수 있는 반찬 종류


깻잎으로 만들 수 있는 반찬이 꽤나 다양합니다. 대표적으로 깻잎김치 우리가 알고 있는 빨간색 깻잎무침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그리고 반찬가게를 가면 늘 있는 깻잎장아찌 그리고 깻잎볶음, 그리고 깻잎절임 근데 절임은 거의 장아찌랑 비슷하니까 일단 동일한 반찬이라고 보면 되고 깻잎전이라던지 깻잎 계란말이 이런건 간단하게 양념장만으로는 할 수 없는 종류의 반찬이기 때문에 일단 빼도록 하겠습니다.


각 반찬의 재료들과 만드는 방법

1. 깻잎김치

깻잎반찬 중에서 가장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 반찬 중 하나인 거 같습니다. 일단 깻잎을 깨끗이 씻고, 양념장을 만들어서 한 장씩 발라주면 끝!! 양념장은 거창한 게 필요가 없습니다. 그냥 집에 있는 재료들로 만들어보겠습니다.
일반간장: 10 큰술
멸치액젓: 3 큰술
올리고당: 2 큰술
매실액: 3 큰술
고춧가루: 5 큰술
깻잎: 눈에 보이는 깻잎 전부 사용
이 정도면 만들 수 있습니다. 양념장을 만드는 데에는 따로 순서는 필요 없습니다. 그냥 넓은 볼이나 그릇에 위에 있는 양념장 레시피대로 숟가락으로 때려넣고 한 번에 섞어주면 됩니다. 그러고 나서 한장한장 양념장을 발라주고 그대로 먹으면 됩니다!! 생깻잎을 좋아하시는 분은 그냥 드시면 되고 숨이 좀 죽은 후에 드시고 싶으시다면 최소 이틀정도는 냉장고에서 숙성시켜두고 나서 드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2. 깻잎짱아치

깻잎장아찌는 김치와 거의 흡사하지만 일단 간장의 종류가 다릅니다. 짱아치니까 절여야 된다는 말인거죠!! 간단히 양념장 레시피만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양조간장: 6큰술
고춧가루: 2~4큰술 (취향에 따라 조절)
물: 4큰술
다진 마늘: 1스푼
올리고당: 1.5스푼
참기름: 1스푼
통깨: 1스푼
깻잎김치와는 조금은 다른 레시피지요? 물도 들어가고 참기름도 조금 들어갑니다 통깨도 좀 필요하구요. 기본적으로 짱아치는 국물이 좀 있어야 간이 스며들면서 숙성이 되는 게 있어서 깻잎김치랑 조금은 다르다고 보시면 됩니다. 깻잎김치는 진짜 집에 있는 재료들로 만들면 되긴 하는데 혼자 자취하는 사람들 입장에서 통깨가 없는 분들도 꽤 많으니 일단 통깨는 그냥 빼주셔도 관계없습니다 참기름도 없으시면 사실 그냥 빼셔도 되구요 근데 간장하고 고춧가루는 있어야 합니다. 그게 없으면 애초에 만들수가 없어요 ㅎㅎ

3. 깻잎무침

깻잎무침은 잘만 만들면 진짜 밥도둑 등극할 수 있는 메뉴입니다. 위에 있는 짱아치와 김치랑은 좀 다른 과정이 있습니다. 일단 무침을 하려면 일단 깻잎을 살짝 데쳐줘야 됩니다. 오래 데치면 안됩니다. 물이 끓었을 때 와라락 넣어서 40~60초 정도만 데쳐주세요. 그러고 나서 찬물에 살짝 헹궈놓고 물기를 손으로 꾹 짜줘야 합니다. 이게 첫 번째 과정입니다. 그리고나서 깻잎을 도마에 두고 대략 3등분 정도는 해줘야 합니다. 물론 안하고 그냥 먹어도 되긴 하는데 짤라놓는 게 먹기가 편합니다. 이렇게 깻잎의 사전준비가 다 끝나면 양념장을 만들어주면 됩니다.

깻잎무침의 양념장 레시피
무침의 양념장 레시피는 진짜로 간단합니다.
양조간장: 2큰술
참기름: 1큰술
대파: 1큰술
다진마을: 1큰술
통깨: 1큰술
그냥 이렇게 넣는 게 전부입니다. 집에 깨가 없다면 어쩔 수 없지만 이건 기본적으로 색깔이 들어가지 않는 순한맛 무침이라서 어지간하면 통깨가 있다면 꼭 넣어주세요. 확실하게 향이 달라집니다. 깻잎 자체의 향이 참기름과 상당히 잘 어울린답니다~

이렇게 3개정도만 만들어도 지금 집에 있는 깻잎이 부족할만큼 반찬을 만들 수 있겠지만 사실 깻잎으로 반찬을 만드는 이유중에서 젤 큰 이유가 그나마 오래 먹을 수 있어서 그렇습니다. 간장이 주 재료이기도 하고 간이 배면서 숙성되는 시간에도 계속 먹을 수 있고 생깻잎도 맛있게 먹을 수 있어서 반찬을 자주 해 먹지 못하는 사람들에게는 정말 워너비 반찬이 아닐 수가 없습니다. 그리고 자취생들도 반찬 못 먹어서 버리는 반찬들이 많다 보니 아무래도 이렇게 오래 두고 먹을 수 있는 반찬들이 좋기도 하고요. 다들 오늘은 깻잎반찬 맛있게 해서 드세요~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